벤야민에게 있어서 예술 그 자체의 몰락이 아니라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가치의 몰락이고 동시에 종교적 숭배 가치와는 무관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
정보의 가치를 따지고 최상의 품질을 갖춘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물론 이런 시스템의 구축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체 내부 구성원의 실수나 도덕적 해이 등으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매체의 이미지가 실추되기 때문에 스스로
사회의 도래로 효율적인 지식의 창출과 전달이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온라인 교육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교육이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가운데 오프라인 교육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미래의 유망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다양하고 저렴한 서비
Ⅰ. 서론
대중은 곧 매체다. 즉 일상이라는 나른한 문화를 살아가자는 대중은 자발적인 예속 상태에 빠져 있다. 일상성 못지않게 대중의 자발적 예속의 속성을 밝혀내는 일도 중요하다. 홍상수를 둘러 싼 논의의 중심에는 늘 `일상성`이 자리하고 있다. 삶의 소소한 부분을 날카롭게 포착했다는 리얼리
사회는 정보사회이다. 정보가 사회를 추동하는 힘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을 어떻게 접근하고 이용할 것인가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인간들의 주요과제 임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아마도 ‘미디어’가 아닐까 한다. 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정보
사회의 근본이라고 외치는 학문이 그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할 실마리를 주지 못한다면 그 학문은 설자리를 잃게 되는 것이 엄연한 사실인 만큼, 인문학은 이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Ⅱ. 인문학과 정보화
1. 정보화에 대한 인문학자들의 비판-불식되어야 할 고정관념들
1) 인
정보의 가치가 다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시.공간적 제한이 무너지는 이행기의 인터넷 문화는 정보 `교환`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발터 벤야민이 문화의 대량생산체계에 대한 전망과 정보사회의 미래에 대해 예측할 때, 우리는 또한 정보사회에 대한 우려감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04, p. 413~414에서 인용.
정보화는 인간과 현실경험 사이에 미디어가 개입되는 과정이다. 그러나 미디어화와 정보화가 수반하는 사회문화적 의미는 ‘복합성 감소(Reduction of Complexity)’, ‘탈의미화’, ‘탈유형화’, ‘규격화와 표준화’ 등과 같은 비판적인 관점에서 이해되기도 한다. 정보화와 미디어화가 촉진되면 될수록
Ⅰ. 개요
한국인에게 있어서 ‘집’ 또는 ‘가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개인으로서의 가족 성원보다는 집단으로서의 가족이 우선시되며, 그 가족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초시간적인 속성을 가지는 ‘집’ 또는 ‘집안’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더욱이 사회보장제도의 미비로 말